bmw 530e m spt 연비 관련 드라이브 모드 설명 및 추천 모드 bmw 530e m spt 연비 관련 드라이브 모드 설명 및 추천 모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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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자동차

bmw 530e m spt 연비 관련 드라이브 모드 설명 및 추천 모드

by 조선청년리뷰 2022. 8. 19.
bmw530e 연비는 얼마 일까?
베터리충전모드 보단 스포츠모드가 좋다?

bmw 530e 모델의 연비는 얼마이고, 주행 모드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phev 만의 드라이브 모드가 좋은 것인지,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드가 좋은지에 대해서 1년 동안 직접 경험한 것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bmw 530e m spt 연비 관련 

드라이브 모드 설명 및 추천 모드


 

bmw 530e M spt의 드라이브 모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일렉트로닉 모드
  2. 하이브리드 모드
  3. 스포츠 모드
  4. 전기충전 모드
  • 일렉트로닉 모드 - 순전히 차량을 전기만 사용하여 움직이는 모드
  • 하이브리드 모드 - 전기를 우선시 하용하며, 힘이 필요한 순간에는 기름을 사용
  • 스포츠 모드 - 기름을 사용하는 모드이며 전기의 도움을 받습니다.
  • 전기충전 모드 - 순전히 기름만 사용하고, 최대한 전기를 모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bmw 530e M spt 기준으로 주행 모드는  4가지가 있습니다. 차량의 설정에서 차량의 시동을 걸면 어떤 모드로 시작을 할 것인지에 대해서 설정도 가능합니다.

 

저는 시작은 일렉트로닉 모드로 전기를 우선시 사용하는 모드로 설정해놨습니다. 그 이유는 집과 사무실에 전기 충전시설이 있기 때문에 전기만으로 출/퇴근이 가능할 때가 많았기 때문이죠.

 

그런데 530e 동호회의 분들은 대부분이 하이브리드 모드를 사용합니다. 그 이유는 전기 충전이 되어 있더라도 한정된 전기의 힘 때문에 답답함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제일 비 추천하는 모드는 전기충전 모드입니다. 전기 충전 모드는 말 그대로 기름을 태워서 전기를 충전하겠다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이 모드는 왜 필요하며 언제 사용을 하는 게 좋을까요?

 

전기충전모드 이럴 때 사용해라

제가 1년동안 530e를 주행하면서 전기충전모드를 사용했던 것은 다음과 같은 경우입니다.

 

한 여름이나 한 겨울에 미리 차량에 에어콘/히터를 틀기 위해서입니다. 이미 530e에 대해서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530e는 원격 시동이 가능합니다. 핸드폰 앱이나 디스플레이키를 이용해서죠.

 

그런데 원격시동을 하는 이유는 미리 차량을 시원하게 또는 따뜻하게 만들어 주고 싶은 게 클 텐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전기가 필요합니다. 즉, 전기가 없으면 불가능한 것이죠.

 

주행 가능 전기가 얼마 없고, 기름은 많지만 530e는 이를 허락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충분한 전기가 있어야지만 원격시동을 허락해 줍니다.

 

그러니 내가 가는 곳의 목적지에 충전시설이 없고, 출발 전 미리 원격시동을 걸고 싶다면 목적지 도착 전에 충전모드를 사용하여 전기를 충분히 충전시켜 주면 됩니다.

 

그런데 전기충전모드는 스포츠모드 만큼 기름을 많이 먹기 때문에 연비를 중요시하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비추입니다.

 

 

전기충전모드 보단 스포츠 모드를 사용해라

위와 같은 전기 충전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지만 주행 중에 정숙함을 느끼기 위해서 전기를 충전하고 싶다!라고 생각이 들거나 우와 같은 상황처럼 다음 출발 시 냉/난방을 미리 틀어놓기 위해서 전기가 필요하다면 스포츠 모드를 사용해 보세요.

 

스포츠 모드로 바뀌게 되면 엑셀의 반응이 조금은 더 민첩해지고 핸들이 무거워집니다. 그리고 또한 하이브리드 모드는 아예 사라지게 됩니다. 저속에서도 기름을 활활 태우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기름만 사용하는 전기 충전 모드와 같은 상황을 주행하게 되지만, 오로지 전기 충전만을 위해 엑셀의 반응과 브레이크 반응이 무뎌지는 것이 아닌 언제든 튀어나가고 언제든 멈출 수 있는 스포츠 모드랑은 차이가 있습니다.

 

즉, 비슷한 경우이지만 조금 더 펀 드라이브에 초점이 맞춰진 스포츠 모드를 사용하게 되더라도 전기 충전 모드와 같이 전기가 금방 모이게 됩니다. 대신 기름은 다른 모드보다 더 빨리 달게 됩니다.

 

하지만 당신이 bmw 오너라면 답답하게 전기를 모으시겠습니까? bmw가 추구하는 펀드라이빙에 맞는 운전을 하면서 전기를 모으시겠습니까?

 

당연히 bmw 오너라면 후자를 택해야 맞는 것 이겠죠? 물론, 속도감을 즐기라는 것이 아닌 같은 기름을 사용하여 전기를 모으려고 한다면 차량의 탄생 목적과 같은 모드에서 전기를 모으시는걸 더 추천하다는 것입니다.

 

일렉트로닉 모드는 언제 사용할까?

일렉트로닉 모드는 말 그대로 전기만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만약 본인이 전기를 다 사용하여 전기가 없는 상황에서 일렉트로닉모드를 누른다면 당장은 전기만 사용하는 일렉트로닉 모드로 바뀌겠지만, 곧 전기가 모두 소진되었다면서 하이브리드 모드로 변경될 것입니다.

 

일렉트로닉 모드는 집밥이나 회사밥이 있고, 출발할 때 어느정도의 전기가 있을때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리고 다음 목적지가 지금 내가 사용할 수 있는 전기 이용 거리보다 짧다면 전기만 사용해서 움직이는 것이 기름도 사용하지 않고 좋습니다.

 

일렉트로닉 모드의 가장 큰 장점은 엄청난 정숙함입니다. 그리고 신호에 걸려 멈췄다 출발할때 굉장히 부드러운 출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일렉트로닉 모드는 속도 제한이 있습니다. 시속 140킬로까지는 전기로만 운행이 가능하지만, 그 이상 넘어가게 된 다면 모드가 바뀌게 될 것입니다. 시속 140 키로면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저 정도의 속도는 필요 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도로의 상황은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고, 혹시나 차선을 변경하면서 순간 시속을 내야 할 때에도 순간 속도가 모자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단, 저속에서는 전기모드만큼 빠른 반응은 없습니다.

 

또한 저는 차량을 탑승하여 시동을 걸면 제일 먼저 일렉트로닉모드로 시작하게끔 설정을 해놨습니다. 왜냐하면 집밥이 가능하고 회사 밥도 가능하기 때문에 출장이 아닌 회사로 출근할 때는 오로지 전기만 사용해서 출퇴근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출퇴근 거리가 조금 멀고, 중간중간 펀드라이빙도 즐기면서 출퇴근을 하거나 운전을 해야 한다면 하이브리드 모드를 추천드립니다.

 

 

530e 오너들이 제일 선호하는 하이브리드 모드

하이브리드 모드는 말 그대로 저속에서는 전기 일정 속도 이상에서는 기름을 사용하는 모드입니다.

 

그런데 이해가 안 가죠? 전기가 가득 충전되어 있는데도 하이브리드 모드로 차를 타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전기모드의 제한속도 때문인데요. 그 부분에서 순간순간 답답함을 느끼는 오너분들은 하이브리드 모드를 사용하여 운전을 합니다.

 

실제 제가 일렉트로닉 모드로만 차량을 운행했을 때, 전기로만 최대 55km 정도까지 주행하다가 전기를 모두 소진하여 하이브리드 모드로 자동 변경이 되곤 합니다.

 

그렇지만 하이브리드 모드는 저속에서는 전기 고속에서는 기름을 사용하고, 주행 중 전기를 충전해주기 때문에 체감상 몇백 킬로미터 까지도 전기를 소진하지 않고 운전한 경험도 있습니다. 

 

그러니 일렉트로닉모드처럼 출퇴근 거리나 이동거리가 짧은 게 아니라면 하이브리드 모드를 추천드리고, 하이브리드 모드로도 저속으로 다닌다면 전기차로만 운행이 가능하니 다 방면으로 경험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모드를 추천드립니다.

 

 

530e 연비 주행 팁

530e 모델의 연비는 12 ~ 15 정도 왔다 갔다 합니다. 저는 운전을 격하게 하는 편이 아니라서 연비가 괜찮게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저는 내려막길에서 엑셀을 밟지 않고 회생제동을 이용하여 전기 충전을 시켜주는 버릇이 생겼습니다. 이게 전기는 순간적으로 1 ~2km 정도의 양이 모일 수 있지만, 하이브리드 모드에서 1 ~ 2 km의 전기량으로는 기름과 함께 몇십 킬로도 운행하는데 함께 이용되곤 합니다.

 

또한 길이 막힐 때는 반자율 모드를 통해 차량이 최대한 안전하고 부드럽게 운행 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렇게 되면 스스로 전기도 많이 모으고 급정거 급출발도 적습니다.

 

또한 반자율모드를 사용하면 운전자의 피로도가 엄청나게 줄어들기 때문에 장거리를 가더라도 피곤함이 덜 할 것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반자율 모드에 대해서 잘 믿지 못했지만, 지금은 엄청나게 믿고 사랑하는 모드입니다. 반자율모드가 없었을 때는 어떻게 운전을 했나 싶을 정도로 지금은 없으면 안 되는 필수 기능이 되어버렸습니다.

 


 

오늘은 bmw 530e의 주행 모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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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의 스타일에 맞는 모드를 찾아서 재미있는 bmw 오너가 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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