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목 목디스크 두통 스트레칭 방법
흔히 목디스크와 허리디스크는 직장인으로 살아갈때 함께 가지고 가야 할 동반자와 같은 것 입니다. 그런데 모두에게 있지만 신경쓰일 정도로 목이 뻐근한적이 있을 것이고, 목이 뭉쳐서 두통까지 유발된 적이 있을 것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일자목, 목디스크, 두통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트레칭 방법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자목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일자목은 사실 병명이 아닙니다. 일자목의 병명은 [Mechanical Neck], [Military Neck]이 정확한 명칭입니다.
밀리터리 넥(Millitary Neck)
단어 그대로 군인처럼 턱을 당기고 서있는 자세를 많이 하다가 일자목이 된 경우를 밀리터리 넥 이라고 부릅니다.
정상인의 목 은 밖으로 C를 그리는 형상으로 되어 있지만 일자목의 경우는 C가 곱게 펴져 뼈가 一자로 뻗어 있는 형태가 되면 우리는 흔히 일자목이라고 부릅니다.
일자목이 생기는 과정
※ 요약
두개골 머리 무개를 경추가 목의 C커브 형태로 지지를 하고 있지만, 일자목이 형성되면서 무게를 견디기 힘들어 머리가 앞으로 나오게 되면서 일자목이 심해지게 되는 것 입니다.
몸에는 많은 근육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일자목의 경우 두개골(머리) 밑에서 등위쪽에 있는 척추까지 연결된 근육이 이완되면서 생기는 현장입니다. 때문에 대근육들이 처음에는 늘어났다가 다시 수축하면서 근육통을 만들어주고 C커브를 형성해야하는 목뼈들을 연결하고 있는 심부근육이 이완되면서 두개골 무게(3.6~4kg)를 지탱하는 경추가 무게를 견기기 힘들어 머리가 앞으로 나오게 됩니다.
두통이 생기는 이유
사람의 무게중심은 머리 인거 알고 계셨나요? 일자목이 형성되면서 계속해서 머리를 앞으로 내밀다 보면 앞으로 넘어지기 때문에 본인도 모르게 머리를 C커브일때와 같이 안으로 넣어주게 됩니다.
이때 근육이 강하게 수축하면서 목과 어깨의 근육통이 일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실제 X-ray를 통해 확인해보면 경추를 연결하고 있는 심부근육들은 이완되어 힘이 없는 상태가 되고, 결국은 대근육만이 두개골을 잡아주고 있는 상황이 됩니다.
결국 심부근육이 약해지면서 척추에 변형이 생기는 것이 일자목입니다. 일자목은 목의 통증만이 나타나는 것이 아닌 근육통으로 인해 두통까지도 나타나게 되는 것 입니다.
일자목 방지 (스트레칭)
만약 본인이 목이 뻐근하지만 아직 일자목이 심하지 않다고 생각이 들었을때는 평소에 꾸준한 스트레칭을 통해 일자목이 심해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앉아서 컴퓨터로 일을 하거나, 고정적으로 앉아서 업무를 수행하거나, 운전을 많이 한다면 생각이 날때마다 목을 좌우전후 운동을 해서 목주변에 있는 근육의 밸런스를 유지시키는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번째는 스트레칭을 하는 상태에서 심부근육을 강화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심부근육은 뼈를 연결하고 있는 작은 근육들입니다. 아래 사진과 같은 방법으로 심부근육을 강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심부근육 운동을 할때는 위와 같은 동작 중 하나씩 약 10초정도 유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어렵지 않지만 업무나 생활을 하다보면 어려울 수 있으니, 가까운 곳에 프린트를 해놓고 보일때마다 따라하면 도움이 됩니다.
만약 집에 요가매트가 있다면 위와 같은 자세를 취해서 전신과 목을 스트레칭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앉아서 하는 것이 힘들다면 벽에 몸을 뒤로 서서 머리를 뒤로 밀어 벽에 닿게 해주는 것도 목근육을 강화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모든 운동은 순간에 뻐근함을 풀어주어 시원한 느낌을 줄 수 있지만, 꾸준히 진행하지 않으면 스트레칭을 하는 순간만 시원해지기 때문에 시간이 날때 틈틈히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집에서 할 수 있는 어깨 치료 방법 보러가기
일자목 교정기
목디스크나 목이 많이 아픈 분들은 인터넷이나 지인들을 통해 일자목교정기에 대해서 들어본적이 있을 것 입니다. 결론적으로 일자목 교정기는 일자목을 돋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렴한 일자목 교정기를 구매하였을때는 오히려 더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일자목 교정기를 착용하고 핸드폰이나 컴퓨터를 한다면 아무 효과를 보지 못할 것 입니다. 교정기가 지탱해주는 그대로를 유지하고 꾸준히 진행해야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면, 단순히 몇 주만에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기는 어려울 것 입니다.
이상으로 일자목 교정, 목디스크, 두통, 스트레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