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다남은 고구마 보관하는 방법 (A 부터 Z까지) 먹다남은 고구마 보관하는 방법 (A 부터 Z까지)
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먹다남은 고구마 보관하는 방법 (A 부터 Z까지)

by 조선청년리뷰 2022. 9. 20.

날씨가 쌀쌀해지면 생각나는 음식이 바로 고구마 입니다. 간식이나 다이어트 식품으로 고구마를 많이 먹으실 것 입니다. 그런데 고구마는 보통 개당으로 구매하는 것 보다는 박스로 구매하기 때문에 먹다 남은 고구마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는 보통 쪄먹거나 구워먹고 또는 생으로도 먹을 수 있을 만큼 다양하게 식재료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런 고구마를 구매했는데 한번에 먹기 힘들기 때문에 최대 6개월, 그 이상도 잘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구마 보관하는 방법

  1. 흠집 있는 고구마 골라내기
  2. 말려서 보관하기
  3. 통풍 잘시켜주기
  4. 신문지와 멀리하기
  5. 실온에 보관하기

  흡집있는 고구마 골라내기

고구마는 껍질이 굉장히 얇기 때문에 수분에 취약합니다. 때문에 상처가 있는 고구마에서 나오는 수분으로 인해 해당 고구마와 주변에 있는 고구마가 모두 썩어버리게 됩니다.따라서 고구마를 구매하신 후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흠집이 있느 ㄴ고구마들을 따로 빼내서 먼저 먹는 분류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말려서 보관하기

고구마는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말려야 하는건 다들 아실 것 입니다. 그 이유는 고구마 겉에 있는 수분을 최대한 날려버리기 위해서입니다. 때문에 처음 고구마를 구매하시고 먹고 남은 고구마들을 보관하기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수분을 최대한 날려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고구마는 약간의 숙성 기간(대략 수확 후 20일)을 거치면 전분이 당분으로 변화여 더 맛있어 지기 때문에 수분을 잘 말려서 보관할 수록 당분이 높은 고구마를 먹을 수 있습니다.

  통풍 잘 시켜주기

실온에서 매번 고구마를 말려주는 건 좋지 않습니다. 오느 정도 수분을 말린 다음에는 통풍이 잘 통하는 박스에 담아서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주변에 통풍이 잘 통하는 박스가 없다면 최초에 고구마를 구매할때 함께 왔던 박스에 구멍을 내서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고구마를 집에서 보관하실 때는 구멍이 뚫려 있는 박스나 통풍이 잘 되는 플라스틱 보관함 등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고구마끼리 서로 닿아있는 것은 상처가 생겨 썩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서로 닿지 않도록 보관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문지와 멀리하기

흔히 식재료를 보관할때 신문지에 쌓아서 보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고구마는 수분을 충분히 말려주어야 하는데 신문지로 쌓아놓게 되면 통풍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나중에 먹으려고 신문지를 열어봤을때 썩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신문지를 이용할 것이라면 고구마끼리 서로 닿지 않는 역할로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고구마를 완전히 쌓아 놓는 것은 고구마를 보관하는데 좋지 않습니다.

  실온에 보관하기

생각보다 고구마를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고구마는 12도에서 15도 사이에서 보관해주는 것이 가장 좋으며, 햇볕을 직접적으로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에 온도 변화가 비교적 적고 햇빛이 잘 들어오지 않는 팬트리 공간을 이용하면 보관하는게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이상으로 먹다남은 고구마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


TOP

함께미래를 만들어요

상담신청 국가 지원금 질문/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