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 시 침수차 피하는 구별법
침수차 구별법 알고 중고차 구매 시 피하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침수차에 대해서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매년 여름 장마철만 되면 침수차에 대한 뉴스나 기사들이 많이 나옵니다. 간혹 주변에서도 본인의 차가 침수가 됐다는 얘기도 들려오죠. 이렇게 침수된 차량은 어디로 갈까요? 보통은 침수차량 오너들은 보험처리를 통해 차량을 보험사에 넘기게 되고 보험사는 구매한 차량을 상품화하여 중고차 시장에서 판매하게 됩니다.
중고차 딜러들은 보험사에서 판매하는 차량이 침수차인걸 알고도 구매를 하여 새 차라고 말하고 판매하는 양심없는 딜러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양심없는 딜러들이 새차라고 말하고 침수차를 좋아서 구매하는 호객님이 되지 않기 위해서 중고차 구매 시 침수차 피하는 구별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01. 안전벨트를 통한 침수차 확인법
✔ 안전벨트를 확인하자
이제는 중고차를 구매하러 가면 제일 먼저 확인하는 것 중 하나가 안전벨트입니다. 안전벨트 확인 방법은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분들이라면 모르는 분들보다 아는 분들이 더 많을 텐데요. 각 좌석이 설치된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서 안전벨트 안쪽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안전벨트는 직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한번 오물이 묻거나 침수가 된 차량들은 안전벨트를 교체하지 않는 한 상태가 남아 있게 됩니다. 아무리 깨끗하게 세척을 했다고 하더라도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면 오염된 부분이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 안전벨트가 새것이라면 의심하자
그런데 이 방법을 아는 사람들이 많아지다 보니 이제는 안전벨트를 새 걸로 구매를 합니다. 상품화 된 차량은 새 차 처럼 깨끗하기 때문에 새걸로 교체한 깨끗한 안전벨트를 본 순간 안심을 하게 될 텐데요. 아닙니다.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겨보면 제조일자가 나와있고 그 제조일자를 차량 연식과 비교해보면 교체한 시기가 최근인 것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 중고차 매물로 나오면서 안전벨트를 새로 교체했다면 침수차에 대한 확률이 클 것입니다.
그러나 간혹 자동차를 좋아하는 분들은 색깔이 있는 안전벨트로 교체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100% 침수차량이라고 확신할 수는 없고, 강하게 의심을 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 보시면 됩니다.
✔ 자동차 연식을 스스로 확인하자
참고로 자동차의 연식은 당연히 중고차를 구매하러 갔기 때문에 딜러가 알려 줄 것입니다. 그런데 만약 딜러가 연식을 알려주지 않거나 속이는 기분이 든다면 본인이 직접 확인해야겠죠?!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차량의 운전석 도어를 여시고 문쪽이 아닌 몸체 쪽의 하단을 살펴보시면 차량의 고유번호와 함께 연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02. 녹슨 곳이 있나 확인해 보자.
침수차라면 당연히 물에 노출이 되어 있었을 것입니다. 그리고 장마철에 많은 침수차가 발생하면서 물에 노출되어 중고차로 새 상품화 되기 전까지 많은 차들이 물이 묻어있는 채로 오랫동안 보관되어 있었을 것 입니다. 그렇게 되면 더운 날씨와 습한 날씨 때문에 차량의 부품들이 녹슬게 됩니다. 그렇다면 어느 부분을 확인하면 될까요?
✔ 시거잭을 확인해보자
보통 철판으로 되어 있는 곳에 녹이 발생을 합니다. 그런데 외부는 침수차가 아니더라도 차를 잘 관리하지 않는다면 녹이 슬게 되는 것이죠.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차량 내부에 철로 된 부분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어디가 있을까요? 바로 시거잭입니다.
시거잭은 얇은 철판으로 구성되어 있어 침수가 된다면 가장 먼저 녹이 스는 곳 중 하나이니다. 딜러가 깜빡해서 시거잭을 새로 갈지 않았다면 시거잭을 뽑아 보았을 때 침수차는 녹이 슬어있을 것입니다. 그러니 차량에 있는 모든 시거잭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 주유구를 확인해보자
기름을 넣는 주유구를 확인해 봅시다. 주유구 덮개는 교체할 일이 거의 없는 부품 중 하나입니다. 만약 주우규 덮개가 너무 새것이라면 침수차에 대한 확률이 높을 것이니 의심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튜닝 목록에 주유구 캡 또한 나만 아는 튜닝이라고 해서 교체하는 일이 많습니다. 그러니 확인은 하지 말고 합리적 의심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 트렁크 및 볼트 부분을 확인해보자
트렁크 안쪽을 보면 예전에는 스페어타이어가 있던 부분이 있습니다. 지금은 수납함으로 바뀌는 차량들이 많아졌는데요. 만약 구매하려고 본 차량이 연식이 조금 있다면 스페어타이어의 상태를 확인해 보면 좋습니다. 하지만 침수차량을 판매하는 딜러라면 눈에 보이는 스페어타이어는 당연히 버렸겠죠?! 그렇다면 볼트 부분을 확인해 보면 됩니다. 보통 볼트가 새것으로 바뀌어 있거나 풀렸던 흔적이 있다면 침수차를 의심해 볼만 합니다. 간단하게 교체할 수 없는 본넷 부분이나 트렁크 부분의 볼트들은 사고가 나서 단순 교체하지 않는 이상은 볼트를 풀 일이 없기 때문입니다.
본인이 구매하려는 차량이 단순 사고나 사고이력이 없는데 볼트가 새것으로 바뀌어 있다면 침수차를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03. 실내 악취를 확인해보자
우리는 여름에 빨래를 하고 건조대에 넣어서 잘 말렸지만 옷에서 꿉꿉한 냄새가 난 경험을 한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와 같이 물에 들어갔다 나온 것을 완벽히 잘 말리지 못하고, 말리는 조건이 여름과 같이 습하다면 악취나 꿉꿉한 냄새가 납니다.
✔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어보자
여름에 차를 구매하러 갔다고 해도 차량에 타서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것도 잠깐이 아닌 약 2~3분 정도는 말이죠. 침수차를 당연히 판매할 차량 상태로 바꿀 때는 방향제를 사용하거나 에어컨 필터 등 악취를 잡는 약품을 많이 사용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에어컨이나 히터에서 나오는 냄새를 잡기 위해서는 배관을 청소해야 합니다.
침수차는 물에 오래 노출이 되어 있다 보니, 우리가 흔히 타고 다니다가 장마철에 이상한 냄새가 나서 배관 청소를 하는 것과 달리 배관을 완전히 교체하지 않으면 안 될 정도의 곰팡이나 녹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런데 중고차를 판매해야 하는 상품에 대해서 많은 비용을 투자할까요? 그렇기 때문에 에어컨이나 히터에서 나는 악취를 잡기는 힘든 것 이죠.
당연히 에어컨이나 히터를 틀어보는 모습에 대해서 딜러가 달콤한 언변으로 얘기한다고 하더라도 침수차량인 것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에어컨이나 히터를 작동시킬 때는 모든 창문을 닫고 작동시키는 걸 추천드립니다. 창문을 열어 논다면 잠깐의 테스트를 통해 나는 악취에 대해서 느끼지 못하고 넘어갈 수 도 있기 때문이죠.
04. 고무 몰딩을 확인해보자
유튜브나 검색창에 침수차 구별법을 검색해 봤을 때 가장 많이 나오는 방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딜러들도 당연히 너무나 잘 아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바로 고무 몰딩을 확인해 보는 것입니다.
✔ 문에 있는 고무 몰딩을 뜯어보자.
이제는 많은 딜러들이 고객들이 확인하다는 것을 알고 오히려 본인이 판매하는 차량이 침수차가 아니라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며 먼저 고무 몰딩을 뜯어보는 방법도 사용한다고 합니다. 제일 많이 알고 있는 방법이지만 간혹 제일 간단한 것을 깜빡하는 침수차 판매자들이 있을 수 있으니 간단한 방법도 하나하나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 직접 뜯는 게 어렵다면 딜러한테 요청을 하고 딜러가 짜증을 낸다면 그 딜러한테는 구매를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05. 카 히스토리를 확인하자!
이제는 검색을 통해 차량의 이력을 확인할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스마트한 시대에 스마트하게 움직이는 것도 좋겠죠!
✔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 사이트
꼭 침수차를 보려고 하는 것이 아닌 중고차를 구매할 때 당연히 구매할 차량의 히스토리를 알고 구매하는 것이 좋겠죠! 그래서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보험개발원이 운영하는 '카히스토리'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카히스토리에는 2011년 9월 이후의 침수차 보상접수 차량을 손쉽게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본인이 인터넷으로 봤거나 구매예정인 차량에 대해서 침수차 이력이 있는지 알아보고 싶다면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죠?!
또한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사이트를 접속하여 자동차 등록원부를 확인해 보았을 때 소유자가 단기간에 많이 변경되었거나 번호판이 여러 번 교체되었다면 침수차이거나 사고차량 또는 대포차량일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06. 대행업체를 이용하자
돈을 사용하여 돈을 아끼자는 마인드를 가지신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요즘에는 중고차를 구매할 때 함께 동행하거나 대신 방문하여 구매예정인 차량에 대해서 꼼꼼하게 점검을 해주는 업체가 있습니다. 저 또한 예전에 스포츠카를 구매할때 이용해 본 적이 있는데요. 비용은 차량 종류에 따라 나눠져 있기 때문에 검색을 하셔서 찾아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특히 제가 좋았던 점은 인터넷으로 괜찮게 본 자동차 매물에 대해서 정보를 주면 해당 차량에 대한 보험이력에 대해서 미리 검색을 해서 알려줍니다. 그렇다면 제가 알지 못한 정보를 알 수 있기 때문에 시간도 아끼고 차량 구매 후 돈 들어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죠.
이 방법은 제가 사용해봤기 때문에 추천드리며, 광고가 아니기 때문에 업체를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많은 대행업체들이 있기 때문에 비교해보시고 마음에 드는 곳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일상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신 중 기침 / 마른기침 / 잔기침 관리 및 멈추는 방법 (2) | 2022.08.20 |
---|---|
V3백신 프로그램 무료 다운로드 및 광고제거 방법 알아보기 (0) | 2022.08.13 |
홍수, 태풍 시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풍수해보험 가입방법 및 혜택 (2) | 2022.08.13 |
삼성 빌트인 BESPOKE 냉장고 키친핏 냉장고장 설치 사이즈 정리 (0) | 2022.08.13 |
래퍼 윤병호 마약 투여, 자필 사과 내용, 나이, 프로필, 상세 정리 (3) | 2022.08.08 |
대용량 탈모 샴푸 '트리플에스' 내돈내산 1년 사용 후기 (1) | 2022.08.07 |
2023년 최저임금 9천 620원으로 최종 확정 (1) | 2022.08.06 |
가성비가 좋은 올따옴 불고기 밀키트 추천 (2) | 2022.08.05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