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메인 페이지에 글 노출시켜 유입자 늘리는 방법 티스토리 메인 페이지에 글 노출시켜 유입자 늘리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IT 정보/티스토리

티스토리 메인 페이지에 글 노출시켜 유입자 늘리는 방법

by 조선청년리뷰 2022. 8. 30.

티스토리를 시작하게 되면 열심히 글을 쓰고 그 글에 대한 반응을 확인한다. 제일 쉽게 확인하는 방법은 일방문자를 확인하는 방법일 것이다. 내가 공들여서 쓴 글이 노출이 잘 되어 유입이 얼마나 발생했는지 말이다.

 

그런데 시간을 들여서 공들여서 쓴 글에 유입이 생기지 않는다면 힘이 빠지게 될 것이고, 티스토리를 꾸준히 진행하기 힘들 것이다. 나 또한 마찬가지로 매일 유입자를 확인할 뿐만 아니라 틈만 나면 티스토리 어플을 통해 유입자를 확인한다. 그리고 어떤 키워드와 어디를 통해 유입이 되는지 확인을 할 것이다.

 

커뮤니티나 단톡방에서 티스토리 유입자 늘리는 방법에 대해서 물어보면 결론적으로는 닥포(닥치고 포스팅)하라고 한다. 결국 글이 많으면 검색에 노출되는 글들이 많아질 것이고 그 말은 유입이 늘어난다는 말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는 당장 오래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여 글을 축척해 놓은 고수들과 다르게 막 시작한 유저들이기 때문에 여러가지 방면으로 유입을 발생시켜야 할 것이다.

 

오늘은 내가 티스토리를 시작하고 여러 곳에 활동하여 유입을 만들어낸 경험 중 티스토리 메인페이지에 노출시키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한다.

 

<목차>
1. 티스토리 '스토리' 노출 조건 (2가지)
2. 하트 5개 만드는 방법
      2.1. 구독자 품앗이는 초반에만 진행해라
3. 스토리로 유입되는 효과는 어느정도 일까?
      3.1 얼마 정도의 유입이 생길까?
      3.2 관심을 끌고 싶다면 이슈성 글을 써라.

 

1. 티스토리 스토리 게시판 노출 조건

티스토리 어플이 아닌 pc로 티스토리를 접속하게 되면 상단에 '스토리'라는 글씨가 보인다. 그걸 클릭하면 티스토리 유저들이 최근에 발행한 글들이 주제에 맞게 노출이 된다. 그런데 왜 내가 쓴 글은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일까? 티스토리 홈페이지 스토리 게시판에 노출이 되려면 조건이 필요하다.

  1. 최신에 작성된 글
  2. 하트(좋아요) 5개 이상 받은 글

두가지의 조건을 만족시킨다면 당신이 쓴 글이 바로 주제에 맞게 노출이 됩니다. 그럼 글을 바로 작성하는 것은 늘 해오던 것이니깐 조건을 만족했지만 두 번째 하트 5개 이상을 받는 조건은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을까?

 

 

2. 하트(좋아요) 5개 이상 만드는 방법

하트를 5개 만드는 방법은 크게 2가지 방법이 있다. 다음 방법을 읽어보고 본인에게 쉬운 방법을 택하면 된다.

  • 첫째, 구독자 품앗이를 해라.
    가장 쉬운 방법은 티스토리 '포럼'을 통해 구독자를 늘리는 방법이다. 일명 '품앗이'이다. 나와 관계가 있는 글을 작성하는 사람은 상관이 없다. 그냥 활동을 열심히 하고 있는 사람의 티스토리에 들어가 댓글과 하트를 눌러주고 상대방의 답방을 기다리면 된다. 그렇게 맞 구독자가 늘고 열심히 품앗이를 진행한다면 하트 5개 만드는 건 일도 아니다.

 

  • 둘째, 스스로 하트 5개를 눌러라.
    이게 무슨소리인가 싶겠지만, 스스로 하트를 5개를 만들 수 있다. 그것도 아주 쉽게 말이다. 보통 핸드폰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핸드폰 위주로 알려주면 핸드폰에서 사용하는 검색 앱은 '익스플로러', '크롬', '에지', '파이어폭스' 등등 다양한 검색 엔진 앱들이 있을 것이다. 바로 이걸 활용하는 것이다.


    각종 검색 앱을 핸드폰에 설치하여 본인이 작성한 최신 글을 찾아 들어가 좋아요를 눌러주는 것이다. 이 귀찮은 걸 어떻게 하냐고 물어보겠지만 평소 익스플로러 앱을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나머지 4개 앱들은 항상 내 티스토리에 접속한 상태로 있을 것이기 때문에 그냥 들어가서 새로고침 후 최신 글에 좋아요만 눌러주면 끝난다. 이게 몇 초나 걸리겠는가? 몇 초의 노력으로 내 티스토리에 유입자를 만들어낼 수 있다면 나는 몇 분이 걸리더라도 할 것이다.

 

2.1. 구독자 품앗이는 초반에만 진행해라

위에 두 가지 방법 중 사실 내가 추천하는 것은 두 번째 스스로 하트 5개를 누르는 것이다. 그 이유는 바로 품앗이는 본인도 해봐서 알겠지만 상대방의 글을 어떻게 읽고 어떤 댓글을 쓰는지 알 것이기 때문이다. 본인의 글에 들어와 스크롤을 마구 내려 댓글에 '좋은 하루 보내세요', '오늘도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와 같은 글과 상관없는 댓글들이 작성될 것이다. 

 

 * 설정에서 댓글을 비공개(관리자 승인 후 노출)로 바꾸고, 로그인 후 작성 하도록 설정해 놓자.

 

하지만 댓글의 내용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글에 머무리는 체류시간이 중요한 것이다. 본인이 열심히 작성한 정보성 글인데 대부분이 품앗이로 유입이 발생했는데 체류시간이 너무 짧다면 본인의 블로그 지수는 낮아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필요 없는 정보라고 인식이 될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포털사이트 노출 또한 좋은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품앗이는 초반에 어느 정도 내 글의 필요없는 유입자라도 만들어서 살아있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만들때 필요한 과정이나 궂이 시간을 내서 할 필요는 없는 행동이라고 생각한다.

 

만약 본인이 양질의 글을 작성하고 스스로 눌러서 스토리 상단에 글을 노출이 된다면 알아서 본인의 티스토리를 구독하는 사람이 생길 것이고, 나중에는 진짜 당신의 구독자들이 좋아요를 눌러줄 것이다. 나는 편법을 알려주고 있지만 우리가 함께 티스토리 블로그를 오래 잘 키워나가고 싶은 것이지 지금 당장의 큰 효과를 보고 번아웃이 와서 티스토리를 떠나게 하고 싶지는 않다.

 

3. 스토리로 유입되는 효과는 어느정도 일까?

과연 스토리로 유입되는 유입자는 어느 정도이고 얼마나 효과가 좋을 것일까? 나는 그런 말을 하고 싶다. 없는 것보다 낫다는 말이다. 유입자가 1명이더라도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1명의 유입자를 늘릴 수 있다면 꾸준히 노력하고 진행할 것이다. 나의 최종 일 방문자 1만 명을 만들기 위해서는 1명의 유입자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이다.

 

3.1 얼마 정도의 유입이 생길까?

어제 총 3개의 글을 작성하였고, 작성할 때마다 스토리에 노출되도록 하였다.

티스토리 직접유입 통계

총 3개의 글 중에는 2개가 이슈성 글이었고, 한 개가 정보성 글이었다. 최근 많은 실험을 하기 위해 카페에 게릴라 유입도 시도해보고 있다. 하지만 제일 위에 티스토리, 카탈로그 / 159(넘버)가 적힌 것들은 스토리를 통해 유입된 유입자 수이다.

 

통계를 보니 유입자 1명을 원해서 했던 노력이 몇백 명의 유입을 발생시키고, 추가로 몇 명의 구독자 또한 발생시키게 되는 것을 보니 어떤 느낌이 드는가? 잠깐의 노력만으로 이런 유입자를 발생시키는 것을 말이다.

 

귀찮아서 안 하기에는 너무 큰 유입자 수라고 생각한다. 특히 본인의 블로그가 만들어진지 얼마 되지 않았고, 다음 사이트에서 최적화도 안되어있다면 더더욱 스토리를 통한 유입을 진행하여 블로그 지수를 높이고 내가 작성한 글에 대한 반응을 본느 것 또한 블로그를 하는 재미라고 할 수 있다.

 

3.2 관심을 끌고 싶다면 이슈성 글을 써라.

사람들은 이슈성 글에 관심이 많다. 이미 정보가 흘러넘치는 사회이기 때문에 필요한 정보는 기타 포털사이트에서 본인들이 직접 검색할 것이다. 그런데 이슈가 될만한 글들은 포털사이트 건, 광고건 클릭을 하는 것이 사람이고 그 이슈 글들이 연예 쪽이라면 더더욱 관심이 클 것이다. 대한민국 사람들의 특성상 남 얘기를 하기 좋아하고 특히 연예인들에 대한 걱정과 말들을 하기 좋아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슈 성글은 말 그대로 그날 빤짝 이슈가 발생한 뒤 유입이 사라지는 글이기 때문에 꾸준한 유입은 기대하지 않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글을 작성할때에서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말고 간단하게 블로그 유입을 높이기 위해 써보는 것을 추천한다. 기자가 직업이 아닌 이상은 이슈성글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는다.

 

그렇다면 이슈성글은 꾸준하지도 않은데 왜 쓰는 것일까? 그건 바로 돈을 벌기 위해서다. 본인이 애드고시(애드센스)를 통과하여 글에 광고를 노출할 수 있다면 정보성 글보다는 이슈성 글에 붙어있는 광고가 사람들에 노출이 더 많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당신이 애드고시를 통과하지 못했다면 그냥 재미로 어느 정도 유입이 발생하는지를 보는 것 정도로만 작성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오늘은 티스토리 메인 페이지 '스토리'에 본인의 글을 노출시켜 유입자를 발생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내가 해봤고 경험해봤던 것들에 대해서 글을 작성할 것이고, 일 1만 명의 방문자를 만들기 위해서 꾸준한 노력과 시도를 진행할 것이고 그 경험을 통해 글을 써서 함께 티스토리로 돈을 벌고 꾸준히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이 생겼으면 좋겠다.

 

그렇다면 오늘도 어떻게 글을 써야 생각하지 말고, 어떻게든 1일 1포라도 해보는 것이 어떨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으니깐 말이다.

댓글


TOP

함께미래를 만들어요

상담신청 국가 지원금 질문/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