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질환 고관절염 원인, 증상, 자가진단, 치료방법, 예방 정보 고관절질환 고관절염 원인, 증상, 자가진단, 치료방법, 예방 정보
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건강

고관절질환 고관절염 원인, 증상, 자가진단, 치료방법, 예방 정보

by 조선청년리뷰 2023. 1. 7.

고관절질환 고관절염 원인, 증상, 자가진단, 치료방법, 예방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의 체중을 지탱하며 하반신 움직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고관절입니다. '엉덩이 관절'이라고도 불리는 고관절은 넓적다리뼈와 골반뼈가 만나는 곳으로 위치상 자연스럽게 척추와 더불어 체중을 지탱하며 하반신 움직임에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 고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많습니다. 앉을 때, 사타구니가 쑤시고 아프거나 양반다리를 하기가 어렵다면 고관절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닌지 지금 바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관절질환 고관절염 원인, 증상, 자가진단, 치료방법, 예방 정보

 

고관절질환

그런 고관절에 질환이 발생하게 되면 어떠한 통증이 발생하며, 발생 원인은 무엇이고, 치료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관절염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다른 관절 질환과는 달리 부상과도 관련이 깊습니다. 과거에 부상으로 고관절이 다치거나 골절이 있는 경우, 인대와 관절의 손상이 유발된 경우에 2차 질환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아 특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관련 꿀팁 더 보러가기

 

 

고관절질환 원인

고괄절질환의 원인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첫 번째 생활습관입니다. 최근 페스트푸드, 핑커푸드 등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비만이 늘어나게 되면서 그로 인해 우리 몸을 지탱해주는 고관절에 무리를 주게 되어 질환의 원인이 되는 것이죠.

 

두 번째 원인은 노화입니다. 우리 몸의 기관은 나이가 들면 다들 아픈 것 처럼 고관절 또한 노화로 인해 고괄절염이 나타나게 됩니다. 정확히는 노화로 인해 신진대사 이상으로 인해 고괄절염이 나타나게 되는 것 이죠.

그 외에도 고괄절은 지속적으로 과도한 자극이 가해지거나 무리하게 사용할 경우에는 통증은 물론 관절을 둘러싸고 있는 연골이 모마돼 고관절염 또한 일이킬 수 있습니다.

 

이는 지속적인 바르지 못한 자세, 무리한 운동, 외부의 강한 충격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도수치료 실비 처리 가능 보험 확인 및 치료방법

 

도수치료 실비 처리 가능 보험 확인 및 치료방법

허리가 아프거나 몸이 불편할때 병원을 방문하면 도수치료를 권할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듣기만 했지 직접 접해보지 않은 치료이기 때문에 실비처리가 가능한지, 금액은 얼마인

jojeung-t.tistory.com

 

 

고관절질환 증상

고관절질환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계단을 오르내릴 때의 통증
  • 골반 부위를 조금만 자극해도 통증 발생
  • 고관절 주변 불편감/열감
  • 사타구니 앞쪽이 뻐근하고 무리하면 엉덩이쪽까지 쑤심
  • 양반다리와 같은 특정한 자세를 취할 때 통증이 느껴짐

 

만약 본인이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골반 부위를 조금만 자극해도 통증이 발생한다면 고관절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고관절질환은 고관절 주변에 불편감/열감 등이 나타나며 사타구니 앞쯕이 뻐근하고 조금만 무리하면 엉덩이쪽까지 쑤시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가장 쉽게 좌식문화가 있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는 양반다리와 같은 고관절을 접거나 사용하는 자세를 취할 때 통증이 느껴진다면 고관절질환을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관절 증상 더 보러가기

 

고관절질환 자가진단

해당 항목들을 확인하여 고관절질환 자가 확인을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

 

✅ 양반다리 검사

누운 상태에서 아픈 쪽의 고관절을 양반다리로 올린 뒤 검사자가 반대쪽 관절을 한 손으로 고정하고 한 손으로 무릎을 눌러 고관절에 통증이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 한발로 뛰기

고관절에 문제가 생겼는지, 척추에 이상 때문인지를 판단하기 위한 방법으로 아픈 고관절 부위의 한쪽 발로 살짝 뛰어보면 알 수 있습니다. 고관절에 체중 부화를 많이 시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고관절염

고관절염이란 고관절에 염증성 병변이 있는 것으로, 통증으로 인한 관절 운동범위 감소, 절뚝거림이 주된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고관절염은 고관절 부위 관절에 물이 차고 관절막을 덮고 있는 얇은 막이 두꺼워지며 관절 연골의 두께가 얇아지게 됩니다. 이는 관절이 뻑뻑하다는 느낌이 들다가 활동하면 통증이 사라지게 되지만, 결국 다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전문가 의견 보러가기

 

 

고관절통증 치료방법(비수술)

고관절통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침구치료와 부항치료
  • 약침치료
  • 한약치료

 

막힌 경락을 통하게 해 통증을 줄여주고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침구치료와 부항치료가 있으며, 고관절에 생긴 염증을 줄여주는 약침치료, 원활한 혈액순환과 어혈을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며, 인대와 연골 강화 등의 효능이 있는 한약치료가 있습니다.

 

 

고관절통증 치료방법(수술)

만약 위와 같은 비수술 방법이 통하지 않을 경우 수술방법을 통해 고관절통증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보통 연골이 모두 마모되어 관절의 기능을 상실한 관절염 말기의 경우이거나 고령의 환자라면 고관절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해당 수술은 관절염 치료에 있어서 최후의 수단으로 손상된 관절 자체를 제거하고 새로운 인공관절을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 방식입니다.

 

때문에 수술적인 방법은 일생생활이 불가능 할 정도로 통증을 발생할 때, 구조적 이상 및 외상 등으로 고관절 본연의 기능을 상실한 경우에만 시행합니다.

 

 

 

고관절질환 예방

일반적으로 움직여지지 않는 범위로 관절을 무리하게 움직이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관절에 변형을 주지 않고 가장 안정된 방향과 방법으로 움직이도록 하여 한 위치에서 한 자세로 오랫동안 서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습관을 통해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을 병행하는 것은 좋지만 무리한 운동은 고관절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온돌식 문화에 익숙한 내국인들은 바닥에 자주 앉는 편인데, 바닥에 정좌를 하는 자세보다는 의자에 바르게 앉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여성분들의 경우 높지 않은 굽을 시는 것이 좋으며, 바닥이 두꺼운 신발이 관절에 좋으니 추천드립니다.

 

📌 고령자 고관절 강화 운동 방법

 

고령자 고관절 강화 운동 방법

고령자 고관절 강화 운동 방법 목차 고관절은 다리의 힘과 안정성의 주요 원천이며 신체의 움직임을 지원하고 기립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상, 비활동성, 노화 등으로 고관절의

mzitworld.tistory.com

 

 

댓글


TOP

함께미래를 만들어요

상담신청 다운로드 질문/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