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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정보/티스토리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노출을 위한 이탈율 줄이는 방법

by 조선청년리뷰 2022. 10. 14.

 

이탈율 줄이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신경써야 하는 점이 정말 많습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이탈율을 줄이는 방법입니다. 이탈율을 줄이면 그만큼 블로그 체류시간이 높아지고 블로그의 지수도 높아져서 구글 노출에 유리하게 됩니다.

 

 

이탈율이란?

이탈율은 내 블로그에 오가닉 검색이나 직접유입, 외부유입 등으로 유입된 사람이 해당 글 하나만 보고 나간 것을 측정한 지표입니다.

 

예를들어 이슈글을 작성하여 상위 노출이 되어 트래픽이 발생하였는데, 말 그대로 이슈글 하나만 보고 전부다 뒤로 가기를 눌러서 나의 블로그에서 나갔다면 이탈율이 100%가 되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이탈율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탈율 낮추는 방법

이탈율이 글 하나만 보고 나가는 것을 측정한 것이라면, 글을 2개 이상 보고 나간다면 이탈율이 줄어드는 것 입니다. 간단하죠? 이탈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방법들이 있습니다.

 

  • 카테고리를 분류하여 관련 글 작성
  • 글 안에 다른 글 링크 삽입(백링크)
  • 양질의 글을 작성

 

1. 카테고리 분류 방법

만약 당신이 내 블로그에 티스토리 블로그에 관련된 검색을 통해 들어오게 되었다면 해당 글을 읽어보고 글 제일 하단 부분에 해당 카테고리(티스토리)에 들어가 있는 글 목록이 뜰 것 입니다.

 

당신은 티스토리를 운영하면서 티스토리에 대한 정보가 필요했고, 만약 검색을 통해 들어온 글이 나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 것 처럼 느껴졌다면 다른 글도 참고하여 본인의 티스토리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고 할 것 입니다.

 

그런데 전문블로거는 카테고리가 몇가지로 깔끔할 수 있지만, 잡블로그는 카테고리가 엄청나게 다양해지게 될 것입니다. 만약 새로운 주제를 다룰때마다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어야 한다면 이것 또한 귀찮은 일이 될 것이니, 이럴때는 백링크(글 안에 다른 글 링크)를 삽입하는 방법을 사용해 보는 걸 추천드립니다.

 

 

2. 백링크 사용

백링크란 내가 작성한 글을 다른 링크를 통해서 유입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아마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분들은 다들 아시는 방법이겠지만 실제 어떻게 써야하고 어디에 백링크를 써야할지 감이 안잡힐때가 많습니다.

 

만약 잡블로그를 운영 중 인데 만약 사과의 효능에 대한 글을 작성했다고 하면, 글 중간 중간 바나나, 당근 등을 언급해 주면서 관련 글을 삽입하여 놓는 것 입니다.

 

그러면 사과의 효능이 궁금해서 들어온 분들은 해당 글을 다 읽고 관련된 바나나, 당근 등의 정보가 더 필요하여 백링크를 통해 글을 읽으러 클릭을 할 것 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내가 아무리 다양한 주제로 백링크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처음 유입이 발생한 글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면 다음 글 또한 읽고 싶지 않을 것 입니다. 아마 글을 읽는 중간에 뒤로가기 버튼을 누르겠죠.

 

참고로 외부 백링크를 진행하는 것도 블로그 지수를 높여주는데 도움이 되는 것이니 아래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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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양질의 글 작성

네이버나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분들이라면 한번 이상은 무조건 들어봤을 '양질의 글'을 작성을 해야 합니다. 그런데 도대체 양질의 글이 무엇일까요? 구글 seo 양식에 맞춰 깔끔하게 작성된 글일까요? 아니면 인터넷 어디에도 없는 내가 찾아낸 새로운 키워드의 글일까요?

 

저도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생각을 해봤는데, 정답은 나만의 경험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이미 내가 생각하고 글을 작성하려는 주제와 키워드는 인터넷 세상에 깔리고 깔려있습니다.

 

그러니 해당 정보를 얻었다면 내 생각과 경험을 토대로 글을 깔끔하게 작성하는 것 입니다. 깔끔하게라는 것은 너무 주관적인 기준이겠지만 우리는 최종 목표인 구글 노출을 위해 구글seo를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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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탈율을 줄여야 하는 이유

이제 이탈율이 무엇이고, 이탈율을 어떻게 줄일지에 대해서 적어봤습니다. 그런데 글 하나를 보고 나가더라도 나에게는 트래픽이 발생하는게 너무 소중한데 왜 이탈율을 줄여야 하는 것일까요?

 

그건 바로 여러분들이 매번 매시간 새로고침하는 구글 애드센스 수익의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탈율이 낮다면 구글에서는 해당 글과 카테고리에 더욱더 맞는 맞춤 광고를 넣어주게 됩니다. 또한 쓸모있는 컨텐츠라고 생각하여 단가가 높은 광고도 넣어줍니다.

 

하지만 유입 트래픽이 많은데 이탈율이 높다면, 단가가 0.07 같은 낮은 단가의 광가가 내 글에 붙게 되는 것 입니다. 광고차단이 답일까요? 아닙니다. 광고를 차단해도 결국 비슷한 단가가 낮은 광고들이 내가 열심히 써놓고 발행한 글에 붙게 될 것입니다.

 

매번 트래픽을 확인하고, 애드센스 새로고침을 통해 왜 이렇게 수익이 안 오르는지에 대해서 스트레스 받지 말고 적은 트래픽으로도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내 블로그를 셋팅해야 합니다.

 

 

이탈율 줄이는 꿀팁

이탈율을 줄이는 꿀팁은 하나입니다. 만약 본인의 경험을 통해 알게된 지식을 글로 적으려고 할때 큰 주제에 대한 소제목들을 적어 줍니다. 그런 뒤 하나의 글에 모든 글을 적는 것이 아닌, 소주제를 각각 글을 적은 후 마지막 큰 주제의 글에 백링크를 넣어주는 것 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작성할 주제에 대해서 소제목들을 먼저 생각하고 정리한 뒤 소주제에 대한 글을 작성 하고 큰 주제글을 작성하는 순서로 하면 쉽습니다.

 

예를들어 티스토리 seo 글 작성 방법에 대해서 큰 주제를 적는다면, 애널리틱스 연결방법, 구글 애드센스 연결방법, 분석프로그램 종류 등등 다양한 소제목 글을 먼저 발행 뒤 seo 글 작성 방법에 대한 주제의 글을 제일 나중에 발행하면서 글 중간 중간에 백링크를 삽입시켜주는 것 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글을 읽다가 뒤에 글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백링크를 클릭하여 해당 정보를 습득하고 오기 때문에 이탈율을 줄이면서 블로그 지수를 높이고 광고 단가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상위노출은 덤으로 가져가게 되면서 양질의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주제의 글을 써야 할지 모르겠다면 아래 글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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