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용어 개미,주포,화가,브로커,세력 정리 주식 용어 개미,주포,화가,브로커,세력 정리
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주식 용어 개미,주포,화가,브로커,세력 정리

by 조선청년리뷰 2022. 9. 17.

 

주식을 이제 막 시작한 분들은 단톡방이나 카페에 가입하다 보면 생소한 단어들이 많이 보일 것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주식에서 사용되는 기초적인 용어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사실 오늘 제가 정리할 용어들 외에도 엄청나게 많은 단어들이 있습니다. 그래도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것 정도만 숙지하셔도 기본적으로 주식을 진행하고 글을 읽고 정보를 얻으시는데는 문제 없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참고로 완전 기초를 알려드릴 것이기 때문에 주식 입문자용 포스팅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조금이라고 주식을 해보셨다고 하시는 분들은 이미 다 아는 용어일 것 입니다.

 

주식을 하면 우리는 보통 '개미'라고 불립니다. 그런데 글들을 읽어보면 주포? 세력? 브로커? 화가? 라는 단어들이 많이 나옵니다.

 

 

개미


일반 개인투자자를 뜻하는 용어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재산상의 피해를 입기 가장 쉬운 존재 입니다. 참고로 전문가가 아닌 우리들을 모두 개미투자자라고 불립니다.

 

 

* 개미 털기
개미털기는 주식물량을 아주 저렴하게 사기 위해서 주가 급등과 하락으르 반복하면서 힘없고 정보가 없는 개미투자자에게 겁을 주어서 손절하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시장에 유통이 되는 주식의 숫자는 무제한이 아니고 한정적이기 때문에 개인투자자가 물량을 많이 가지고 있으면 작전이라고 표현하는 주식 가격 급등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주가를 하락시켜서 물량을 확보하는 것 입니다.


주포



작전주 혹은 세력주의 작전을 총괄기획하는 사람입니다.
좋게 말하자면 해당종목의 지분을 굉장히 많이 보유하여 주가를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사람 또는 단체 입니다. 악재나 호재가 없더라도 주가를 흔들어 놓을 수 있습니다.

 


주포는 주로 외국이이나 기관투자자가 많습니다. 일반 테마주나 잡주에서는 큰손을 가진 개인도 주포가 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세력 중에서도 주포란 가장 메인이 되고 선도적으로 주식을 이끄는 세력을 주포라고 말합니다.

 

브로커


종목 매수에 필요한 계좌모집이나 자금조달을 하는 중계 담당자 입니다. 쉽게 말해 개인이 아닌 금융이 많은 경우입니다.

브로커들은 계좌모집이나 자금조달을 하는 중계 담당자로 세력이나 개인투자자의 힘을 실어서 주가 변동에 도움을 주고 그에 대한 마진이나 수수료를 얻습니다. 

 


브로커들에게 정보만 얻을 수 없어도 개미 투자자들도 큰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보가 생명인 브로커의 역할인 만큼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고, 개미투자자인 우리가 브로커를 접촉하고 알아차리기는 어렵습니다.

 

화가


개미(일반투자자)들이 달려들도록 특정 시점의 거래량과 주가 등 차트의 움직임을 미리 계획, 구성하는 사람입니다.

 

 

즉, 주가를 흔들기 위해서는 세력, 브로커, 화가 가 한팀이 되면 일명 '작전주'가 생기게 되는 것 입니다. 화가의 역할이 정확하고 예측이 빠를수록 세력과 브로커들은 더 큰 이윤이 생기기 때문에 주식 시장에서 작전주를 진행할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물입니다.

 

댓글


TOP

함께미래를 만들어요

상담신청 국가 지원금 질문/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