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럴 마케팅 정의, 장점, 단점 - 역바이럴 정의 포함 바이럴 마케팅 정의, 장점, 단점 - 역바이럴 정의 포함
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바이럴 마케팅 정의, 장점, 단점 - 역바이럴 정의 포함

by 조선청년리뷰 2022. 10. 10.

 

마케팅의 기본 적인 방법으로 SNS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바이럴 마케팅과 역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마케팅을 공부하는 분들에게는 가장 기초이자 필수로 알아야 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필히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바이럴 마케팅

 

[목차]

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장점
바이럴 마케팅 단점

역바이럴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 바이럴이란?

'바이러스(Birus)'의 형용사형으로, '감염시키는' 또는 '전이되는'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바이럴 마케팅이란 바이러스가 전염되듯이 소문을 통해 빠르게 퍼지는 마케팅 방법입니다. 소비자들 사이에 소문이 퍼지면서 물건에 대한 홍보성 정보가 끊임없이 전달되는 것이 바이럴 뜻과 부합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이 주체가 아니라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제품을 홍보한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초기에 제대로 셋업이 된다면 저비용으로 고효율을 낼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이며, 제품에 따라 긴 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효과를 발휘하기도 합니다.

 

SNS에서 인플루언서나 파워블로거를 이용한 것도 바이럴 마케팅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국내에선 인테넛에서 입소문이 퍼지는 효과가 크기 때문에 여러 포털 사이트에서 블로그, 카페, 댓글 등으로 바이럴 마케팅 작업을 진행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바이럴 마케팅 장점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장점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저비용 고효율

위에서 언급했던 것과 같이 바이럴 마케팅은 기업이 주체가 아니라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제품을 홍보하는 것이기 때문에 초기 비용을 제외하고는 추가적인 비용이 거의 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이 직접 빠르게 홍보하는 것이기 때문에 각자의 커뮤니케이션을 이용하여 빠른 속도로 제품 홍보가 확산되어 엄청난 효율을 불러옵니다.

 

②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이전의 마케팅 기법은 대부분 일방적으로 제품에 대한 내용을 전달하는 방식이였지만, 바이럴 마케팅은 주체와 대상이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SNS 서비스(인스타,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 등)를 이용하여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효과는 엄청나게 커졌습니다.

 

커뮤니케이션을 ㅌ오해 소비자들의 제품 반응을 바로 모니터링 할 수 있어서 피드백이 빠르기 때문에 더 효과적인 제품 홍보 방향을 잡아나갈 수 있습니다.

 

③ 신뢰성 높은 정보

바이럴 마케팅은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들끼리 정보를 공유하기 때문에 광고 주체가 일방적으로 장점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단점과 장점 그리고 예측하지 못했던 정보들을 실제 사용 후기로 공유하게 되면서 새로 정보를 습득한 사람들은 신뢰성 높은 정보라고 생각하고 제품에 대한 관심을 더욱 올릴 수 있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제품에 대한 관심은 제품을 구매 결정하는데 큰 기여를 하기 때문에 장점과 단점에 대한 기여도 또한 무시 할 수 없는 큰 마케팅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바이럴 마케팅 단점

 

 

 

 

바이럴 마케팅에 대한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조작한 콘텐츠

만약 바이럴 마케팅을 노리고 조작한 콘텐츠라는 것이 밝혀진다면 마케팅에 쏟아부은 노력과 비용이 모두 날라가게 될 것이며, 제품에 대한 이미지 또한 하락할 것입니다.

 

소비자들이 제품에 홍보에 대해서 일명 '주작'으로 밝혀진 콘텐츠를 보게되면 그에 대한 입소문도 빠르기 때문에 제품이 매장당하는 것은 한 순간 입니다.

 

예를들어 최근 유튜브 뒷광고 논란과 제품을 무상으로 받고 내돈내산인 것 처럼 홍보하다 소비자들에게 발각되는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그러니 정확한 공정위 문구를 진행하여 비용과 노력을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합니다.

 

② 허위, 과대광고

실제 제품의 성능보다 더 부풀려진 허위 및 과대광고를 할 때가 있습니다. 제품을 파는 입장에서는 기존에 시장에 나와있는 제품 보다 더 큰 장점을 부각시켜야 하기 때문에 허위, 과대광고를 진행하는 일이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즉각 이 과대광고에 대한 피드백을 SNS를 통해 퍼트리기 때문에 그만큼 빠르게 제품은 소비자들과 멀어질 것 입니다.

 

③ 루머

루머는 역바이럴 마케팅의 일종으로, 제품 경쟁사를 깍아 내리려는 마케팅 기법이나 일부로 허위 사실이나 악성 루머를 퍼뜨려서 마케팅을 하는 것입니다. 역바이럴 피해자 입장에서는 어디서 루머가 퍼졌는지 근원지를 찾기 힘들고, 장점보다 단점인 루머는 인터넷에서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퍼지기 때문에 하면 안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역바이럴 마케팅

역바이럴 마케팅이란 의도적으로 부정적인 여론을 형성시켜서 마케팅을 하는 방법입니다. 제품에 나쁜점을 일부로 부각시켜 홍보하는 것인데, 왜 이런 마케팅을 사용하는 걸까요?

 

사람들은 장점보다 단점에 예민하고 더 빠르게 말을 전하기 때문입니다. 제품을 구매할때 장점은 10가지 이고 단점이 1가지라면 보통 단점 1가지 때문에 제품 구매를 고려하는 일이 많습니다. 즉, 이러한 소비자들의 심리를 이용하여 마케팅 전략을 이용하는것이 역바이럴 마케팅 입니다.

 

또한 본인 상품 이외에 경쟁사 상품의 안좋은 점을 부각시켜 본인의 제품이 저절로 소비자들에게 비교대상이 되게끔 하는 것 또한 역바이럴 마케팅 중 하나이지만, 경쟁사는 어디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모르는 루머같은 단점 부각 소문에 의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바이럴 마케팅 정의, 장점, 단점과 역바이럴 마케팅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넷플릭스 수리남 실제 마약왕 조봉행 최근 근황

최근 넷플릭스 최고 흥행작 수리남을 재밌게 봤습니다. 그런데 수리남이 실제 이야기 였다는 것을 아시나요?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수리남' 전요환 목사(황정민 분)의 실제 모델이었던 마

jojeung-t.tistory.com

 

 

맘스터치 그릴드비프버거 가격 / 판매정보 / 할인쿠폰

한번 먹으면 또 찾게 된다는 마성의 맘스터치 '그릴드비프버거'가 최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햄버거계의 혜자로 불리던 맘스터치에서 출시한 그릴드비프버거를 먹어본 사람들의 빠른 입소문

jojeung-t.tistory.com

 

 

애플워치 프로 랜더링 공개, 디자인 어떻게 변했나?

이번 주 새롭게 공개될 예정인 애플워치 프로 렌더링 이미지가 유출됐다. IT매체 91모바일은 업계 소식통이 제공한 CAD 파일을 분석해 애플워치 프로 렌더링 이미지를 제작해 5일(

jojeung-t.tistory.com

 

 

 

 

 

반응형

댓글


TOP

Designed by 티스토리

상담신청 다운로드 질문/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