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품질보증 환불 받는 방법 타이어 품질보증 환불 받는 방법
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자동차

타이어 품질보증 환불 받는 방법

by 조선청년리뷰 2022. 11. 25.

자동차를 타다보면 타이어 교체시기가 아직 덜 됐는데도 불구하고 타이어가 많이 손상된 경우가 있을 것 입니다. 그런데 혹시 타이어 뜯김 현상에 대해서 환불이 가능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마 모르는 분들이 많고, 타이어가 뜯기게 되면 빠른시일내에 새 타이어로 교체하시려고 계획만 세우고 계실 것 입니다. 때문에 오늘은 타이어 품질보증 환불 받는 방법과 타이어 뜯김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품질보증 환불 방법

타이어 청킹

타이어 청킹이라는 단어를 혹시 아시는분이 얼마나 계실지 모르겠습니다. 타이어청킹이란 앞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타이어가 쥐가 파먹은 것 같이 뜯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타이어 뜯김 현상은 노면 마찰로 타이어의 표면 일부가 떨어져 나가는 현상으로, 타이어 마모처럼 타이어 접지력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교체 시기나 마모 상태와 상관없이 즉시 타이어를 교체해줘야 하는 상태입니다.

 

보통 타이어 교체 시기를 생각하면 펑크가 나거나 표면이 마모되서 홈이 사라지는 경우를 생각할 것 입니다. 하지만 타이어 청킹 현상은 그 두가지 경우보다 위험한 경우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타어아가 뜯기기 시작함녀 도로와 맞닿는 접지면이 고르지 않아 타이어 접지력이 떨어지게 되며, 뜯김의 정보가 가벼울 경우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끝나지만 심할 경우 접지력 부족으로 차량이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 청킹 예방법

먼저 타이어 청킹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전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합니다. 타이어 뜯김 현상은 주로 노면과 타이어 사이의 과도한 마찰로 인해 비정상적으로 올라간 타이어 온도에 의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때문에 평소에 감속 없는 코너링이나 급정거, 급가속의 운전습관을 가지신 분이라면 타이어 뜯김 현상을 쉽게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조금만 여유있는 운전 습관을 만들어 타이어 청킹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는 타이어 공기압 체크를 주기적으로 해주는 것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시간이 지날수록 빠진다는 건 자동차를 운행하는 분들이면 보통 알고 계실 것 입니다. 요즘 차량들은 운전자가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할 수 있는 항목을 만들어 쉽게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할 수 있지만, 오래된 차량을 타시는 분들은 자주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게 되면 접지면이 넓어지게 되고, 열을 더욱 많이 흡수하게 되어 타이어 뜯김 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차량별 적정 공기압은 다르기 때문에 도어 하단이나 차량 메뉴얼 속 타이어 표준 공기압 표 또는 타이어 측면 MAX/PRESS를 확인하여 80% 기준으로 채워주시면 됩니다.

 

세번째는 교체할 타이어의 제조일자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차량을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타이어를 교체할때 교체할 타이어가 언제 생산이 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은 필수 항목이라고 생각하지만, 잘 모르는 분들은 타이어 센터를 방문하여 교체해주는대로 타이어를 바꿀 것 입니다. 이때 안좋은 센터에서는 오래된 타이어로 교체해주기 때문에 잘 확인하여야 합니다.

 

타이어는 보통 제조 후 3년부터는 타이어의 경화가 시작되기 때문에 교체할 타이어의 년도를 확인하여 타이어 교체를 진행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타이어 생산일자를 보는 것은 타이어 옆면에 4자리 숫자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앞에 두 자리는 생산한 주, 뒤에 주다지를 생산연도를 표시한 것입니다.

 

예를들어 만약 타이어 옆면에  4713이라는 4자리 숫자가 써져있다고 한다면 13년도 47번째 주에 생산된 타이어라는 것을 타나내는 것 입니다.

 

 타이어 청킹 보증 기간 내 교체

타이어를 교체한지 얼마 안됐는데 타이어 뜯김 현상 즉 타이어 청킹 현상이 발생했다면 많이 억울 할 것입니다. 특히 운전 습관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더더욱 억울할 것이죠. 그래서 이때는 타이어 품질 보증 제도를 이용하여 큰돈을 사용하지 않고 타이어 교체를 받을 수 있습니다.

 

타이어 품질 보증 기준 :

  • 숭용차, 승합차, 1.5톤 이하 트럭에 장착된 타이어
  • 제조일로부터 6년 이내
  • 타이어 홈 깊이가 20% 이상 남았을 때

참고로 타이어에도 품질 보증 제도가 있다는 것을 많은 분들이 모르고 있습니다. 품질 보증 기준은 타이어 제조사마다 다르지만 보통은 제조일로부터 6년, 타이어 홈 깊이가 20% 남았을 때 보상 기준에 해당됩니다.

 

하지만 보증은 제조사에게 명백한 책임이 있을 경우에만 한정이 된다는 것을 주의해야합닏. 대표적으로 타이어 측면에 혹처럼 부푸는 코드절상현상과 청킹 현상이 제조사 책임 보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일 시점 제조된 대부분의 타이어에서 타이어 청킹 현상이 발생했다는 보고가 있다면, 아마 품질 보증으로 보상을 받기가 쉬울 것 이지만, 제조사에서 본인의 책임이 아니라고 한다면 일단은 안전을 위해 타이어를 교체 한 뒤 보상 결과에 대해서 따져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타이어 저렴하게 교체하는 방법

엔진오일 저렴하게 교환하는 방법

댓글


TOP

함께미래를 만들어요

상담신청 국가 지원금 질문/답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