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국 영수증은 의료비 세액공제 및 건강보험 혜택을 받기 위해서 꼭 필요합니다. 하지만 무심코 버리거나 잃어버리신 분들을 위해서 '약국 영수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장 쉽게는 직접 방문해서 약국 영수증을 재발급 받을 수 있지만 최근에는 온라인을 통해 쉽게 약국 영수증 재발급이 가능하니 지금 바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약국 영수증 재발급이 필요한 경우
약국 영수증은 약을 구입할 때 발급받는 증빙서류입니다. 이 영수증은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필요합니다.
- 의료비 세액공제를 신청할 때
- 건강보험 혜택을 받을 때
-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지 않고 약을 구입했을 때
- 약물 부작용이나 피해를 입었을 때
약국 영수증 온라인 재발급 신청
-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 로그인 후, ‘내 보험료’ 메뉴에서 '의료비 세액공제’를 클릭합니다.
- ‘세액공제 신청’ 탭에서 '영수증 발급’을 클릭합니다.
- ‘영수증 발급 신청’ 화면에서 '약국’을 선택하고, '조회기간’과 '조회대상’을 입력합니다.
-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기간에 구입한 약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 원하는 약의 ‘영수증 발급’ 버튼을 누르면, 영수증이 PDF 파일로 다운로드됩니다.
📍 약국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
약국에 직접 방문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약을 구입한 약국에 가서 재발급을 요청합니다.
- 본인 확인을 위해 신분증이나 건강보험증을 제시합니다.
- 구입한 날짜와 약의 이름을 말해줍니다.
- 약사가 확인 후, 영수증을 재발급해줍니다.
영수증 재발급 주의사항
- 재발급은 구입일로부터 5년 이내에만 가능합니다.
- 재발급은 한 번만 가능하며, 재발급 받은 영수증은 반드시 보관해야 합니다.
- 재발급 받은 영수증은 원본과 동일한 효력을 갖습니다.
- 재발급 받은 영수증은 위조가 될 수 있어 복사하거나 스캔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약국 영수증 재발급은 약을 구입한 후에도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약국 영수증은 잘 보관하고, 잃어버리거나 버렸을 때는 빠르게 재발급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약국 영수증 재발급 방법과 주의사항을 알아두면, 의료비 세액공제나 건강보험 혜택 등을 놓치지 않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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